본문으로 바로가기

 

티스토리하시는 분들 중에 구글 애드센스 다신분들 많죠?

저도 애드센스를 달았고 아주 조금이긴하지만 광고 수입이 나오긴 합니다.

애드센스 어플을 보면 CTR, RPM 약간 생소한 용어가 있죠?

뜻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어플을 열고 오늘의 수익을 보면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수익 외의 다른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어서 값은 예로 들었습니다.

(수익은 사실 제 목표기도 합니다 ㅎㅎ)

 

 

예상 총 수익 - 말 그대로 광고 수입입니다.

페이지 뷰 - 방문자들이 본 구글광고가 게재된 총 페이지 수

노출수 - 총 페이지에 들어있는 광고 수. 1개의 페이지에 광고 2개가 있으면 2개로 인식합니다.

클릭수 - 광고 클릭 수

페이지 CTR - 페이지에서 광고 클릭 비율. 2%면 페이지뷰 100개 당 2개 광고 클릭.   클릭수÷페이지뷰×100

노출 CTR - 노출 광고에서 광고 클릭 비율.   노출수÷페이지뷰×100

클릭당비용(CTC) - 광고 1개 클릭 당 평균 비용. 광고 단가가 높을 수록 비용은 증가한다

페이지 RPM - 1000개 페이지 당 수익.  예상수익÷페이지뷰×1000

노출 RPM - 1000개 노출 광고 당 수익.  노출수÷페이지뷰×1000

 

광고당 단가가 달라서 어떤 것은 0.1달러도 있었고 어떤 것은 0.4달러도 있었습니다. 광고마다 단가가 다를 것이고 광고 클릭하고 물건 구매 등이 이루어졌을 경우 수익이 더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제 티스토리에는 방문객이 200~300명정도 되는데 애드센스 수익은 0.5달러가 될때도 있고 3달러가 될때도 있습니다. 어떤 날은 광고 단가 높은 것을 클릭해주셨는지 클릭수가 몇개 안되는데도 높게나오고 어떤날은 클릭수도 많이 없을때도 있습니다.

 

광고를 많이 배치하는 것도 답이 아닙니다. 광고가 너무 많으면 컨텐츠의 맥락이 끊어지게 되어 안보려고 하겠죠. 현재는 방문객 수를 많이 늘리기 위해서 포스팅을 많이하는 중이고 광고 배치는 신경을 잘 쓰진 않고 있는데 한번 공부하여 수익을 높이는 것을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