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에서 비행기로 5시간 남짓 걸리는 베트남은 일본, 중국 다음으로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스카이스캐너가 발표한 '2017 한국인 자유여행 트랜드' 보고서를 보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도시 중 다낭은 6위에 차지했어요. 하노이는 15위, 호찌민은 17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제주도, 2위는 오사카, 오키나와, 후쿠오카, 방콕, 다낭, 홍콩, 타이베이, 세부, 괌 순입니다.

 

베트남은 해가 갈수록 급속하게 관광객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여행전에 그 나라에 대해 조금이라도 지식을 얻고 가면 더 즐거운, 실망스럽지 않은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전에 이것만은 꼭 알고 가야할 지식들을 소개합니다.

 

1. 여행하기 제일 좋은 시기는 12월부터 3월이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우기로 오후에 몇시간동안 집중적으로 폭우가 오나 베트남 사람들은 이에 익숙해져 있어서 액티비티등 활동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북쪽에 있는 하노이는 제일 추운 1월에는 평균 최저기온이 14도 최고기온이 20도로 가장 여행하기 좋습니다. 호치민은 1윌 평균 최저기온이 20도 최고기온이 30도입니다.

참고로 베트남은 우리나라처럼 음력설을 쇠며 이 명절을 TET(뗏) 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큰 명절이죠. 열흘정도 지속되며 큰도시는 많은 상점이 문을 닫습니다.

 

2. 환율 20,000 VDN = 약 1000원

베트남의 통화는 VND로 동이라고 부릅니다. 1만동, 2만동 이런식입니다. 베트남 화폐단위에서 반을 나누고 0 단위를 하나 빼면 한화로 대충 계산할 수 있습니다. 60만동이면 반을 나눈 30에 0단위를 하나빼서 한화 3만원이라고 보면 거의 맞습니다. 금액에 20을 나누는거죠.

 

3. 환전은 금은방에서 하는 것이 가장 낫다

한국 화폐를 바로 베트남 화폐로 바꾸는 것보다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하여 베트남 현지에서 동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에 환전소가 있지만 시내의 금은방에서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그리고 100달러 지폐가 10달러 지폐보다 환율을 더 높게 쳐줍니다. 왠만하면 100달러 지폐로 환전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베트남어로 간단한 표현을 배워가면 좋다

안녕하세요 : 신짜오 Xin chào

감사합니다 : 깜언 Cám ơn

계산서 주세요 : 띤 티엔 Tinh tien

얼마에요 : 바오 뉴 티엔 Bao nhieu tien

비싸요 : 막 꽈 Mac qua

고수 빼주세요 - 둥 쪼 라우 텀 đừng cho rau thơm

네 - 벙 vâng

아니오 - 콩 Không

맛있어요 - 응온 ngon

 

5. 베트남은 15일 무비자

베트남은 무비자로 입국 가능하며 한국 여권을 가지고 있으면 비자없이 15일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체류일이 15일이 넘을 경우에는 30일짜리 관광비자를 받아야해요. 주의할 것은 베트남에 무비자로 한번 방문 후 한 달 이내에 다시 베트남에 가는 경우에는 무비자로는 입국 불가합니다. 그 경우 베트남 대사관을 찾아가 발급받거나 도착비자를 신청하면 되요. 도착비자는 출국전 입국허가서를 미리 발급받아야 합니다. 1개월 단수비자는 약 2만 5천원정도하며 1개월 복수비자는 5만원정도 합니다. 도착비자 입국허가서 신청시 베트남 입국날짜를 기입하는데 이 입국날짜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소요기간은 2~3일 정도 걸려 발급기간이 짧고 비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도착비자는 호치민, 하노이, 다낭, 나짱 공항에서만 가능하며 여권은 6개월의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6. 팁은 줄 필요가 없다

베트남에서는 많은 동양권 나라처럼 팁을 주는 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사지를 받거나 인력거 등을 타면 팁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7. 택시는 공인된 회사의 것만 탄다 또는 그랩(Grab)를 이용한다.

베트남의 택시비는 굉장히 쌉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바가지 씌우는 것은 여느나라와 마찬가지지요. 가장 믿을 수 있는 택시는 마일린(MAI LINH) 택시와 비나선(VINASUN) 택시가 있습니다. 마일린 택시는 전국적으로 있으며 비나선 택시는 남부에서 주로 운행합니다. 미터기에는 숫자 0 세자리를 생략하고 표시합니다. 미터기에 100이라고 표시되면 10만동을 주면 됩니다.

동남아에는 우버가 성행했는데 우버가 동남아 사업을 정리하고 경쟁사 그랩에 넘겼습니다. 그랩이 우버라고 볼 수 있죠. 우버와 마찬가지로 어플을 이용하여 목적지를 입력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그랩은 출발전 금액이 미리 나오기 때문에 바가지를 미연에 방지하므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 그랩 어플

안드로이드 그랩 어플

 

8. 와이파이는 비교적 빠르다

베트남의 왠만한 음식점이나 카페에는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교적 빠릅니다. 현지 유심을 이용할 경우 5달러정도면 5GB정도 데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9. 베트남 치안은 비교적 안전하다

현지인들과 정부는 관광객들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도시에는 오토바이로 운전하면서 소지품을 낚아채는 도둑들이 있습니다. 큰 길거리에서는 소지품 단속을 잘 하고 복잡한 곳에서는 휴대폰을 삼가거나 손으로 꽉 잡고 있어야 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오토바이가 가득한 길을 건너기에는 불가능할 것 처럼 보입니다. 팁은 현지인 옆에서 차가 다가오는 반대편쪽에 서있고 그들이 움직일때 같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이런 길을 지나는 것에 익숙하기에 도저히 못건너겠다고 생각하면 꼭 현지인 옆에서 같이 움직이세요.

 

 

베트남 음식은 특히 싸고 맛있습니다. 한국에서 거의 만원에 먹는 쌀국수나 분짜를 2천원도 안되는 가격에서 먹을 수 있어요. 베트남에서는 특히 고수를 많이 쓰는데 먹기에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고수를 싫어하시면 위사진과 đừng cho rau thơm(고수빼주세요) 라는 베트남어를 보여주세요. 하지만 고수빼달라고 말해도 바쁜 식당에서는 여전히 들어있기도 합니다. 

 

관련글

다낭 여행 베스트 10 관광지

베트남 여행 베스트 10 관광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