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Galaxy Fold)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습니다. 폴더블폰은 접다를 뜻하는 'Fold'와 가능을 뜻하는 'able'이 합쳐져서 접는게 가능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9' 최고의 화제작 중 하나였습니다. 액정이 접히는 스마트폰 시대가 한걸음 다가온 것이죠.

 

폴더블폰 원리

액정을 어떻게 구부릴 수 있을까요? 현재 액정은 유리기판과 유리봉지층으로 되어있어서 힘을 많이 주어서 구부리면 깨지게 됩니다. 하지만 플렉시블 액정은 구부리면 휘어집니다. 플렉시블 액정은 유리가 아닌 필름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중 핵심은 폴리이미드(PI) 필름과 박막봉지(TFE)입니다. 'PI'는 높은 강도와 내열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가볍고 유연해서 금속 부품을 대체하고 있는 신소재입니다.

 

PI 필름

그중 'PI 필름'은 표면 경도와 굽힘 강도가 좋고 알칼리성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에 전기전자 분야와 기계부품 등의 재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1960년 미국 듀폰사에 의해 개발되어 극저온환경과 400도 고온에서도 견디는 특성으로 우주선, 항공기 소재로 쓰이기 시작하여 휘어지는 스마트폰의 핵심 부품이 됩니다. 

 

TFE 층

현재 액정은 유리를 사용해 유기물층 상단에 봉지를 구현합니다. 공기와 습기를 막아주지만 휘게할 수는 없습니다. TFE는 유기물층 위에 무기막/유기막을 번갈아 쌓아서 외부의 공기와 습기를 막아주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무기막/유기막 다층 구조로 패널을 덮어서 공기와 수분의 침투 경로를 길게하여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보호됩니다.

 

갤럭시 폴드 디자인

삼성의 첫 폴더블폰인 갤럭시폴드의 디자인입니다. 반으로 접혀지며 펼치면 넓은 화면에서 작업할 수 있어요.

 

디스플레이는 접힐때는 4.6인치, 펼쳐질때는 7.3인치입니다. 인폴딩 방식으로 메인화면이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접힙니다. 화웨이 메이트 X는 아웃폴딩 방식으로 정반대에요.

 

아웃폴딩으로 할 경우 접어도 화면이 계속 보이게 되므로 추가화면을 달 필요가 없지만, 인폴딩 방식은 접으면 화면이 다 안보이기에 겉에 추가화면을 달아야합니다. 이에 4.6인치 화면을 추가하게 된거죠.

화웨이 메이트X 보다는 다소 작으며 접힐때의 사이즈는 6.2인치이나 디스플레이는 커버 전부 있는 것이 아닌 일부에만 있습니다. 이 사이즈가 4.6인치에요. 아이패드 미니가 7.9인치로 갤럭시 폴드 펼친것 보다 조금 더 큽니다.

 

스펙 및 가격

갤럭시 폴드의 주요 스펙입니다.

 

갤럭시 폴드

디스플레이

 메인

 7.3인치 다이나믹 아몰레이드

 커버

 4.6인치 슈퍼 아몰레이드

메모리

 512GB, 12GB RAM

후면카메라

 Triple(3개)

 12MP, f/2.4

 12MP, f/2.4 (Wide-angle)

 16MP, f/2.2 (ultrawide) 

전면카메라

 Dual(2개)

 10MP, f/2.2 (Selfie Camera)

 8MP, f/1.9 (RGB Depth Camera)

커버카메라

 10MP, f/2.2 (Selfie Camera)

센서

 사이드 지문인식

배터리

4380mAh

OS

안드로이드 9.0

 

카메라는 후면에 3개, 전면 2개, 커버 1개 총 6개입니다. 인폴딩 방식으로 커버부분에 셀카 카메라가 하나 더 들어갔습니다. 카메라 사양은 갤럭시 S10 Plus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즈가 커진만큼 배터리 용량도 커졌습니다.

 

갤럭시 S10과 큰 차이점은 갤럭시 S10은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이 가능한데 갤럭시 폴드는 아쉽게도 이 기능은 반영이 안되었습니다. 갤럭시 S9와 같이 사이드 지문인식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1,980달러로 측정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20~230만원대 사이에서 출시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화웨이 메이트 X는 2299유로로 290만원대로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대중화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이번 공개때 갤럭시 폴드에 접히는 부분에 주름이 보이며 실제로 찍은 사진도 있습니다. 화웨이 메이트 X도 마찬가지었어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접을때 흔적이 남지않게하고 조금 더 두께와 무게를 줄이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폴더블폰 첫 발을 찍는 것이니 5년 후에는 성능이 훨씬 업그레이드 된 폴더블 폰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갤럭시 폴드의 시장 반응과 판매량등으로 보면 폴더블폰의 미래에 대해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2019년 4월 26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관련글

2019/02/18 - [IT 분석] - 갤럭시 S10 스펙, 가격, 출시 임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