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화도는 서울에서 40km떨어진 약 한시간 남짓 걸리는 서해에 있는 섬으로 섬이라는 이미지와 다르게 많은 문화유산과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고려시대에 몽고의 침입으로 임시수도가 되고, 39년간 고려의 왕도역할을 하며 당시 지어진 궁전, 사찰 등의 건물들이 현재에도 남아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수비를 강화하기 위한 진과 보를 증설하여 요새의 역할을 하였으며, 이러한 방어시설들이 현재에도 남아 관광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19세기말 서구열강과 일본의 새로운 문물과 충돌한 곳이 바로 이 강화도입니다. 1866년 프랑스와 벌인 병인양요, 1871년 미국과 벌인 신미양요, 1876년 일본과 맺은 강화도 조약이 유명합니다. 맛집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역사적인 도시 강화도에서는 어디를 가보아야 할까요? 가볼만한곳 10곳을 소개합니다.

마니산

한반도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마니산은 예로부터 민족의 영산이라 불리었습니다. 정상에는 단군이 하늘에 제천의식을 봉행한 참성단이 있습니다. 해발 472m로 강화도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며 높이와는 달리 등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정상까지 거의 계단으로 되어있고 계단이 가파르기에 쉬운 코스는 아닙니다. 정상까지는 약 2~3시간 소요됩니다.

많은 보물을 보존하고 있는 정수사 등 사찰이 있습니다. 등산에 자신이 있다면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암릉을 타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소 험할 수 있지만 색다른 경험입니다. 봄에는 진달래등 봄꽃이 이쁘게 피며, 가을에는 단풍놀이하기 좋습니다. 정상에서는 멀리 서해앞바다가 보이며 강화도 풍경이 한눈에 보입니다. 지금도 개천절이면 제례를 올리고 전국 체육대회의 성화가 채화되는 곳입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오후 6시(첨성단은 10시~16시 개방)

입장료

성인 2000원

강화 평화전망대

강화도 북쪽의 강 너머는 북한땅입니다. 강화 평화전망대는 이 북한땅이 보이는 곳에 위치하여 있으며 북한주민들의 생활상을 육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민족 동일성회복과 평화적 통일의 기반구축을 위한 문화관광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민통선북방지역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어 2008년 9월 5일 개관하였습니다. 제일 가까운 곳이 북한으로부터 1.8km 떨어진 곳입니다.

 

1층은 토산물 판매장과 식당, 통일염원소, 휴게실, 2층은 전망대와 전시실, 3층은 북한땅 조망실(시청각 교실), 옥외 전망대로 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과 4층은 군부대 전용시설입니다. 전망대 안은 촬영금지라 사진은 찍을 수 없으며, 망원경이 도처에 있어서 북한를 더욱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분단의 아픔을 느낄 수 있는 곳이며 자라나는 아이들의 안보교육에도 좋습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오후 6시(겨울에는 오후 5시까지)

입장료

성인 2000원

옥토끼 우주센터

우주공항과 공룡의 몸통이라는 두가지 컨셉을 가지고 노출콘크리트와 스테인리스 그물망으로 지어진 나선형태의 건축물입니다. 어린이들이 우주과학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주과학박물관(실내)과 야외 테마공원(실외)으로 구성되는데 내부공간은 관람 동선을 따라 과학전시물 체험을 하며 우주센터를 관람하게 되어있으며, 외부공간은 전망탑을 중심으로 공룡의 숲, 물대포공원, 로봇 공원, 천체영상관, 사계절 썰매장, 로고스 가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에는 눈썰매장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각종 놀이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썰매장은 아이코스 어른코스가 따로 있어요. 가격은 조금 있지만 어린이와 함께 방문하면 좋습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입장료

성인 14,000원, 소인(36개월~만12세) 15,000원

 

광성보

광성보는 신미양요의 격전지로 1871년 4월 미국의 로저스가 통상을 표방하면서 아세아 함대를 이끌로 1230명의 병력으로 침략하였을때 당시 지휘관인 어재연 장군 등 용사들이 용감하게 싸워 순국한 곳입니다. 넓고 잘 관리된 부지와 멋진 거목이 어우러졌으며, 강화해협을 따라 복원된 3개의 돈대와 포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역사적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입장료

성인 1,100원

고려궁지

강화도는 고려시대 몽고의 침입에 대항하기 위해 도읍을 송도에서 강화로 옮겼습니다. 1232년 천도하여 1270년 환도할때까지 39년간 강화도가 도읍이 되었으며 이때의 도읍터가 고려궁지입니다. 규모는 작으나 송도 궁궐과 비슷하게 만들어졌고 궁궐 뒷산 이름도 송악이라하여 왕도의 제도를 잊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1866년 병인양요시 프랑스군에 의해 건물 등은 소실되고 지금은 유수부의 동헌과 이방청 건물만이 남아있습니다. 외규장각이 있어서 많은 도서가 보관되어 있었는데 이곳을 점령한 프랑스가 약탈하였죠.

현재 고려궁지에 있는 모든 건물은 조선시대 이후에 만들어졌습니다. 보존이 잘되있었으면 하는 아쉬움과 함께 우리 역사의 슬픔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설명이 잘 되어있고 역사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입장료

성인 900원

갑곶돈대

고려가 도읍을 강화도로 옮겨 몽고와의 전쟁에서 강화해협을 지키던 중요한 요새로, 대포 8문이 배치된 포대입니다. 돈대는 작은 규모의 보루를 만들고 대포를 배치하여 지키는 곳을 뜻합니다. 1977년 새로이 옛모습을 되살려 보수, 복원이 이루어졌습니다. 돈대 안의 포대는 조선시대 것으로 바다를 통해 침입하는 왜적의 선박을 포격하던 것이었어요. 몽고와의 항쟁,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수도의 관문인 강화해협을 지키는 중요한 요새역할을 하였습니다.

강화 전쟁박물관과 같이 있으며 입장료는 갑곶돈대 관람요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화전쟁박물관에서는 외세의 침입에 맞서 항전한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곳이에요.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입장료

성인 900원

 

강화역사박물관

강화역사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전통한옥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강화지역 출토유물을 중심으로 실물, 디오라마, 복제품, 영상 등 다양한 전시기법을 사용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2층 상시전시실은 고인돌의 땅 강화, 신나는 청동기시대 탐험, 강화의 열린 바닷길 이야기로 전시공간이 구성되어 있으며, 1층 상시전시실은 고려 강화, 조선 근대 강화, 삶과 민속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화도는 근현대사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강화도 역사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역사도 알 수 있는 공간이에요. 역사박물관 앞쪽에는 거대한 고인돌이 전시되어 있어서 교과서에서 배웠던 것을 실제로 볼 수 있는 체험 학습의 장입니다.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입장료

성인 3,000원

전등사

강화도에 있는 대표적인 사찰로 정족산성 안애 자리 잡고 있으며 경내에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던 정족산 사고가 있습니다. 고구려때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려가 강화도에 도읍을 정했을 때 증축되었으며 전등사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조선 광해군때 화재로 건물이 소실되어 1621년 재건되었습니다. 대웅전은 규모는 작지만 정교한 조각 장식으로 꾸며져서 조선후기 건축물로 으뜸감니다. 병인양요시 프랑스군에 대항하여 전투에 임했던 장병들이 무운을 부처님께 빌기 위해 대웅보전의 기둥과 벽면에 자신들의 이름을 써놓은 흔적이 지금도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동막해수욕장

강화도 남단의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의 하나로 여차리-동막리-동검리를 잇는 강화남단갯벌은 육지로부터 최대 약 6km, 면적은 약 90㎢로 강화갯벌면적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썰물때의 동막해수욕장에서는 이 끝이없는 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에요. 저녁 석양이 질 무렵의 낙조의 모습이 눈부시게 아름답습니다. 강화도 유일하게 모래사장이 있는 곳으로 한여름에는 해수욕도 즐길 수 있습니다.

 

석모도 미네랄 온천

강화도 옆 석모도에 있는 미네랄 온천은 실내탕과 노천탕(15개), 황토방, 옥상 전망대, 족욕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천탕은 바닷가와 인접해있어 색다른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온천수 천연 그대로 사용하며 인위적 소독 정화 없이 매일 온천수 원수로만 사용합니다. 주말에는 이용객들이 많아서 대기표를 받아 1~2시간 기다려야하기에 한가한 평일날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할때의 물도 염수로 되어 있으며 샴푸와 비누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수는 차가운 물밖에 없기에 감안해서 가셔야 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곳이에요.

오픈시간

오전 7시~오후 9시, 매달 첫째주, 셋째주 화요일 휴무

입장료

성인 9,000원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