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콩은 서울의 두배정도의 도시로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곳입니다. 홍콩은 중국에 속해 있지만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고 영어가 잘 통하는 곳이라 예전부터 관광지로 인기가 많습니다. 홍콩에서는 무엇을 보아야 할까요? 홍콩 여행의 팁을 알려드립니다.

 

홍콩의 역사

홍콩은 1997년까지 영국령이었습니다. 1997년 7월 1일이 되어서야 중국에 반환되었습니다. 제국주의시대 서구 열강들이 아시아로 진출한 19세기 영국은 중국의 광둥성 근처에 동인도회사를 건설하고 중국과 무역을 하였습니다. 영국이 주로 수출한 아편에 의해 중국사람들이 중독되고 이에 청나라는 아편 금지령을 선언합니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장국영이 아편에 중독되어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아편 중독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드는 마약같은 것이었습니다. 청나라는 아편을 모아 불태우고 영국상인들의 보상을 거부하자 청나라와 영국은 두차례에 걸친 아편전쟁이 벌어졌고 패배한 청나라는 홍콩을 영국에 할양하게되죠. 1898년 영국은 홍콩을 99년간 조차받게 되고 99년이 지난 1997년 반환됩니다.

 

참고로 아편전쟁은 아시아의 근대사에 대단히 중요한 사건으로 아편전쟁에서 패한 청나라를 만만하게본 서구열강들의 침략이 가속화되었고 한수아래로 여기던 일본과의 청일전쟁에서 패배하여 종이호랑이 처지가 되고 맙니다.

 

 

홍콩은 마카오와 함께 중국의 특별행정구에 속합니다. 본국의 지방행정제도와는 다른 행정기관이 설치되어 독자적인 법률이 적용되는 등 대폭적인 자치권을 가지는 지역입니다.  한국인이 중국 본토에 가기 위해서는 비자 발급이 필수지만 홍콩은 비자없이 출입국이 가능한 것이 그때문이죠.

 

홍콩은 광둥어를 쓰며 한자표기도 간체자가 아닌 번체자를 씁니다. 영국의 지배하에 있었던 탓인지 영어가 잘 통합니다. 물론 중국 표준어인 보통화도 의사소통엔 문제가 없습니다.

 

홍콩 환율, 환전

홍콩의 화폐는 HKD로 표기하며 보통 홍콩달러라고 읽습니다. 1HKD는 한화로 145원정도 됩니다.

홍콩화폐로 환전할때에는 한국에서 미국달러로 환전하고 홍콩에서 미국달러를 홍콩화폐로 환전 하는 것이 조금 유리합니다. 직접 환전 하는것 보다 얼마나 더 유리한 지는 아래 관련글에서 알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는 침사추이의 청킹맨션의 환전소가 환율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콩 항공편

거의 모든 국적사가 홍콩에 취항합니다. 인천, 부산, 대구에서 홍콩까지 직항으로 갈 수 있습니다.

노선

항공사

출발시간

운항요일

소요시간

인천 ↔ 홍콩

대한항공

08:20, 10:40 13:45, 21:45

매일 4회

3시간 50분

아시아나항공

09:15, 20:30

매일 2회

제주항공

09:55, 21:25

매일 2회

진에어

09:15

매일 1회

이스타

09:10

매일 1회

에어서울

20:45

매일 1회

캐세이퍼시픽

08:45, 10:10, 15:05

매일 3회

홍콩항공

06:30, 23:40

매일 2회

홍콩익스프레스

12:45, 21:55

매일 2회

부산 ↔ 홍콩

에어부산

21:35

매일 1회

3시간 20분

캐세이드레곤

19:00

매일 1회 

홍콩익스프레스

14:00

주 3회 

대구 ↔ 홍콩

티웨이

08:55

매일 1회

4시간 10분 

 

홍콩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기

홍콩 쳅락콕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지하철(MTR)또는 공항버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버스로 가는 것이 시간이 더 소요되나 저렴합니다.

 

버스로 가는법

공항에 도착하면 버스 안내판을 따라서 나옵니다. 그럼 위 사진과 같이 시내로 갈 수 있는 정류장이 보입니다.

대표적인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A21 : 침사추이행 HK$33

A11 : 센트럴역 HK$40

 

가격은 옥토퍼스카드 기준 금액이고 현금으로 지불하면 HK$5 정도 비쌀 수 있습니다. 시내까지 약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MTR로 가는법

공항은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내까지는 청록색 노선인 AEL(Airport Express Line)을 타면 됩니다. 카우룽까지 21분 센트럴역까지 24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다소 비쌉니다. 가격은 옥토퍼스카드 이용기준 카우룽까지 HK$100, 센트럴까지 HK$110 입니다.  

침사추이역으로 가려면 Lai king 역에서 내려 빨간색 노선인 Tsuen Wan Line으로 갈아타서 가면 됩니다.

 

홍콩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옥토퍼스 카드는 필수에요. 공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보증금이 HK$50로 금액을 충전하여 쓰는 방식입니다. 돌아갈때 카드 반납하면 보증금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 가볼만한 곳 BEST 10

홍콩의 볼거리는 홍콩섬 주변에 몰려있습니다. 북부지방은 산지가 많아요. 대표적인 관광지 10곳을 뽑아보았습니다.

 

빅토리아 피크(Victoria Peak)

홍콩에서 꼭 가봐야할 한곳을 뽑는다면 이곳입니다. 홍콩섬에서 가장 높은 552m의 산으로 여기서 보는 홍콩의 전망은 장관입니다. 낮에는 화려한 고층빌딩과 빅토리아 하버를 볼 수 있고 밤에는 은하수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홍콩 도심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버스나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갈 수 있습니다. 물론 걸어서 갈수도 있어요.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홍콩 디즈니랜드(HongKong Disneyland)

세계에서 몇개없는 유명한 테마파크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7개의 다양한 테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이언맨, 겨울왕국 등의 디즈니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홍콩 국제공항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요. 인터넷으로 구입하는것이 저렴합니다.

요금

HK$530

운영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8시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스타의거리(Avenue of Stars)

침사추이 남쪽으로 내려가면 바다가 나타납니다. 이 해안가를 걷다보면 가든 오브 스타, 홍콩 문화 센터 등을 지나가게 됩니다. 스타의 거리는 홍콩 영화배우를 기념하는 핸드프린드와 명판이 있는 거리로 이소룡, 성룡 등 한시대를 풍미했던 스타들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밤에는 야경의 명소로 홍콩섬의 화려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매일 오후 8시부터 10분동안 이어지는 화려한 레이저쇼 '심포니 오브 라이트'를 놓치지 마세요.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레이디스마켓(Ladies Market)

MTR 몽콕(Mong Kok)역의 우측에 위치한 곳으로 남북 1km 거리에 수많은 노점이 모여 의류, 액세서리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옷등을 주로 판매해 레이디스 마켓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나 누구나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옹핑 360 케이블카(昂坪360)

옹핑 360은 아시아 최장 길이를 자랑하는 5.7km 길이의 케이블카로 25분간 란타우섬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옹핑빌리지라는 불교테마마을을 갈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스탠다드와 크리스탈로 나누어지는데 크리스탈은 조금 비싸지만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어서 바닥까지 조망할 수 있습니다.

요금

스탠다드 : HK$150  크리스탈 : HK$235

오픈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주말 오전 9시~오후 6시 반)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란콰이퐁(Lan Kwai Fong)

홍콩에서 가장 인기있는 나이트라이프의 명소로 90개가 넘는 음식점과 바가 모여있습니다. 클럽도 많이 있어서 밤에는 더 시끄러워 지는 곳이죠. 홍콩 영화가 큰 인기를 끌면서 영화에서도 종종 등장해서 유명해졌습니다. 활기가 넘치는 란콰이퐁에서 홍콩의 밤을 즐겨보세요.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스탠리 마켓(Stanley Market)

홍콩섬의 남쪽에 위치한 경치가 좋은 조용한 해안가 마을로 홍콩 시내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고 싶을때 스탠리로 가면 됩니다. 액세서리, 수공예품이 가득한 스탠리 마켓이 유명하며, 해안가를 따라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홍콩오션파크(Ocean Park Hong Kong)

1977년 개장한 해양 동물 파크입니다. 전시관, 놀이기구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가득합니다. 홍콩섬의 남부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정상은 케이블카와 푸니쿨라 트레인과 연결됩니다.

요금

성인 HK$480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주말 오후 9시까지)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소호거리(Soho)

할리우드 로드 남쪽을 일컫는 곳으로 와인, 레스토랑, 바 등이 어우러진 센트럴 지역의 멀티컬쳐 공간입니다. 오르막길 거리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이동하기 편리합니다. 좁은 골목을 다니는 재미가 있으며 아기자기한 가게가 많아 여성분들이 특히 좋아할만한 곳이에요.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홍콩역사박물관(Hong Kong Museum of History)

홍콩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한 박물관입니다. 침사추이에 위치하고 있어요.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홍콩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어요. 9만여점의 다양한 유물, 모형, 영상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세트장 구성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며놓았어요. 

요금

상설전시 무료, 특별전시 HK$10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6시(주말 오후 7시까지)

구글MAP으로 위치보기

 

관련글

홍콩 쇼핑 명소 BEST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