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베트남에서는 과연 어떤 것을 먹어야할까요? 이미 베트남음식은 전세계적으로 접할 수 있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서 우리나라에서도 미스사이공이나 포베이, 에머이 같은 체인점에서 베트남 음식을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대표 음식은 무엇일까요? 베트남에서 꼭 먹어봐야할 음식 10개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베트남 어느 곳이나 가도 통용되는 음식입니다.

 

쌀국수(Phở)

베트남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인 쌀국수로 현지에서는 '퍼'라고 부릅니다. 베트남의 전통요리로 생각들지만 의외로 20세기 초 하노이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 소고기를 그리워한 프랑스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때까지 베트남에는 소는 금기식품이었어요. 소고기 국물에 국수를 넣은 포는 하노이가 있는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이 됩니다. 그러다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북쪽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동하며 전 지역으로 퍼지게 되었어요.

 

하노이의 쌀국수와 호치민의 쌀국수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호치민의 쌀국수가 더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고 고수등 조미료등을 동반합니다. 노점상에서 파는 쌀국수는 2000원도 안되는 값에 먹을 수 있으며 닭고기과 소고기의 쌀국수가 가장 유명합니다. 베트남 사람은 아침을 주로 쌀국수로 해결합니다. 아침에 길거리를 나갔는데 쌀국수 파는 노점에 사람이 길게 서있다면 바로 그곳이 맛집입니다.

 

 반미(Bánh Mì)

반미는 바게뜨 알종으로 남쪽지역인 사이공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많은 상인이 노점에서 팔고 있어요. 다양한 고기, 패티, 오이 등의 재료로 한끼식사로 든든합니다. 딱딱한 바게뜨와 안에 여러가지 재료가 들어있는 샌드위치가 결합되어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분짜(Bún Chả)

하노이의 한 서민식당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앤서니 부르댕이 먹었던 것이 바로 분짜입니다. 'Bun'은 쌀국수면, 'Cha'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뜻하며 채소와 함께 생선소스와 설탕, 식초 성분으로 만든 달콤하고 짭짤한 소스를 찍어 먹습니다. 베트남에서 분짜는 보통 점심때 먹는 음식이에요.

 

계란 커피(Cà Phê Trứng)

하노이에서 고안된 계란 커피(Egg coffee)는 음료라기보다는 디저트에 가깝습니다. 계란 노른자, 설탕, 연유로 만든 계란커피는 베트남에서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료에요. 계란커피는 Hot과 Ice를 선택할 수 있으며 초콜릿, 녹두, 럼주, 맥주 맛 등 다양한 종류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에 간다면 유명하다고 소문난 Cafe Giang에서 꼭 계란커피를 마셔보세요.

 

분보후에(Bun Bo Hue)

'Bun'은 쌀국수면 'Bo'는 소고기, 'Hue'는 베트남 지명의 후에를 뜻하며 번역하면 후에의 소고기 쌀국수면입니다. 하지만 이름과 달리 보통 돼지로 만듭니다. 고추소스와 함께 고수, 새우반죽, 라임등이 들어가 있어 맛의 풍미를 높여줍니다. 도전적인 것을 좋아하면 돼지의 피를 넣어서 넣어보세요.

 

분보후에는 베트남 어디든 쉽게 접할 수 있는데 그 중 본고장 후에에 가면 반드시 먹어봐야 합니다. 후에의 동바마켓이나 주변의 노점상에서 맛볼 수 있으며 다낭 등 중부 베트남에서는 간단히 분보라고 부릅니다. 분보후에는 아침에 주로 먹는 음식으로 유명한 곳은 오전 12시전에 판매가 완료되어 문을 닫기도 합니다.

 

해산물(Hải Sản)

남중국해를 끼고 있는 해안이 있는 베트남은 세계 최고의 해산물 중심지 중 하나입니다. 해산물은 배트남어로 '하이산'으로 불리며 현지사람들은 단체로 하이산 식당에서 해산물을 즐기고 있는 베트남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어요. 해산물 식당에 가면 오징어, 게, 새우, 굴, 장어 등 여러가지가 진열되어 있는데 먹고 싶은 해산물을 선택하고 냄비와 그릴 중 취향에 맞는 스타일로 선택하세요. 해산물은 보통 맥주와 잘 어울립니다. 베트남에서는 해산물이 보통 무게로 값이 매겨집니다.

 

미꽝(Mì Quảng)

 

미꽝은 다낭을 중심으로 하는 베트남 중부에서 유명한 음식입니다. 다낭에서 미꽝은 싸게 어디서든 맛볼 수 있습니다. 미꽝은 굵은 면발에 고기류, 땅콩 등이 들어있으며 고추와 생선소스등 다양한 조미료를 넣어 맛을 매콤짭짤하게 해줍니다. 같이 제공되는 채소를 넣어 먹으면 더욱 더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반쎄오(Bánh Xèo)

팬케이크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프랑스 크레페에서 영감을 받아 중부 베트남에서 만들어진 돼지고기, 새우, 야채를 포함한 재료들로 채워진 베트남식 노란색 부침개입니다. 'Banh'은 빵·떡의 의미고 'Xeo'는 지글지글이라는 뜻으로 '지글지글 구워낸 케이크'라는 뜻이에요.

식당이나 노점상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출출할때 먹는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반꾸온(Bánh Cuốn)

북베트남에서 생겨났지만 베트남 전국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쌀가루 반죽을 얇게 펴서 돼지고기와 버섯등을 둘둘 말아 만든 것으로 국을 먹고싶지 않은 아침에 먹으면 좋아요. 반꾸온은 식당에서 먹기보다는 북적이는 노점상에서 주문해서 먹어보세요. 둥근 격자판에 쌀가루 팬케잌을 뿌려서 순서대로 만드는 장면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까오 러우(Cao Lầu)

호이안의 대표적 음식입니다. 두툼하고 단단한 쌀국수와 바삭바삭한 네모모양의 과자튀김이 들어있으며 다른 베트남 쌀국수와 다릅니다. 돼지고기와 고수등의 재료등이 들어가요. 까오러우의 비결은 현지인 밖에 모르는 미스테리입니다. 호이안 이외의 지역에서는 까오 러우를 접하기 힘들 수 있어요.

 

관련글

2019/02/27 - [해외 여행정보/홍콩·베트남 ] - 다낭 맛집 지도 BEST 10

2019/01/04 - [해외 여행정보/홍콩·베트남 ] - 다낭 여행 베스트 10 관광지

2019/01/09 - [해외 여행정보/홍콩·베트남 ] - 베트남 여행 팁, 주의사항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