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마모토현은 세계급 칼데라를 자랑하는 활화산 아소산을 필두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 구마모토현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리

구마모토현은 규슈 중심에 위치하며 규슈의 거의 모든 현과 맞닿아 있습니다. 동부에는 아소지방으로 일본 제 2위의 아소칼데라를 보유한 아소산이 있고, 서부는 구마모토평야가 있습니다. 현청소재지는 구마모토시로 70만명을 넘는 인구에 공급하는 수도가 전부 지하수로 되어있는 세계에서도 보기힘든 도시입니다. 현재는 후쿠오카-가고시마라인의 규슈신칸센이 구마모토현을 관통하고 있어서 교통의 접근성은 좋은 편입니다.

 

면적은 7,409㎢로 현 중에 15위이며

인구는 178만으로 현 중에 23위입니다.

인구가 제일 많은 도시는 구마모토시(74만명), 두번째는 야쓰시로시(13만명) 입니다.

 

 

역사

옛 지명은 구마모토(隈本) 였으나 구마모토성을 지으면서 구마모토(熊本)로 개명했습니다. 임진왜란때 왜군의 장수로 잘 알려진 가토 기요마사가 隈는 무장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熊로 지명을 바꿔버린 것이죠

 

구마모토 지방은 이전에는 히고노쿠니(肥後国)로 불리였고 메이지시대에 히고노쿠니는 구마모토현하고 야쓰시로현이 설치되었습니다. 구마모토현은 그이후 시라카와현으로 바뀌었고 1873년 히라카와현과 야쓰시로현이 병합되면서 시라카와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1876년 다시 구마모토현으로 개명되었고 현재의 구마모토현이 탄생했습니다.

 

최근 2016년 4월 14일 진도7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 부산이나 경남지방에서도 감지될 정도로 큰 지진이었죠. 건물등이 많이 파괴되고 사상자는 천여명이 넘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 감지 3.7초 후 바로 긴급지진속보를 내는등 빠른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현재는 많이 복구된 상태라고 하네요.

 

 

가는법

한국에서 구마모토현을 갈 수 있는 항공편은 인천-구마모토 노선이 있습니다.

 

노선

항공사

운항시간

운항요일 

소요시간 

 인천 ↔ 구마모토

티웨이

13:15~14:30

일,월,수,금(주4회)

1시간 15분

에어서울

07:25~08:50

일,목(주2회)

1시간 25분

(2018년 9월 기준)

 

일본내에서 구마모토로 이동할 경우 도쿄, 오사카, 나고야에서 항공편이 있으며,

규슈신칸센으로 후쿠오카에서 구마모토까지 약 40분정도 소요됩니다.

 

 

유명 관광 명소

구마모토현 BEST 관광명소 TOP5를 뽑아보았습니다.

 

 

구마모토성

 

<출처 : 위키피디아>

 

구마모토성은 일본 3대 명성 중 하나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가토 기요마사에 의해 1607년 완성되었어요. 1877년 세이난 전쟁으로 많은 건물이 소실되었으며 현재 천수각은 1960년에 재건되었습니다. 특이한 경사와 견고함으로 알려져 있는 구마모토성의 성벽은 무샤가에시(武者返し, 난공불락의 성벽)로 불리고 있어요. 천수각에는 역대 성주의 유품과 무구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망대에서는 구마모토의 전경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봄에는 벚꽃의 명소로 알려져 있어서 더 혼잡합니다. 일본 역사를 알 수 있고 멋진 자연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가는법

JR구마모토 역에서 버스로 약 10분. 구마모토성 하차.

운영시간

오전 8시 30분 ~ 오후 6시(12월~2월은 오후 5시까지)

요금

천수각 입장료 성인 500엔

홈페이지

https://kumamoto-guide.jp/kumamoto-castle/ko/admission/ (한국어)

 

 

아소산(阿蘇山)

 

<출처 : 위키피디아>

 

구마모토현에서 최고로 뽑는 관광지는 아소산입니다. 구마모토현의 상징이기도 하죠. 세계 정상급의 칼데라를 가지고 있고 분화구 근처에서는 화산 증기를 내뿜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단 화산활동이 평온한 시기에만 화구에 접근하여 견학이 가능하지만 활동이 활발하여 독성가스를 내뿜는 경우에는 근처 진입이 규제됩니다.

 

아소산은 5개의 산의 총칭으로 불리우며 다카다케(高岳, 1,592.3m), 나카다케(中岳, 1,506m), 네코다케(根子岳, 1,408m), 에보시다케(烏帽子岳, 1,337m), 기시마다케(杵島岳, 1,270m) 이 다섯개의 산을 아소5악(阿蘇五岳)이라고 부릅니다. 나카다케에서 화산 활동이 활발하죠. 일반적으로 아소산이라고 하면 나카다케 화산 분화구를 가리킬 정도입니다.

 

아소산까지 버스를 이용하면 분화구 근처까지 갈 수 있으며, 아소산 로프웨이도 정비되어 있습니다. 분화구 가는 길에 있는 쿠사센리(草千里)는 풍광이 좋고 일본 근대시에도 나올 정도로 국가의 명승 및 천연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니 같이 가보는 것도 좋겠지요. 올라갈때는 로프웨이로 내려올때는 도보로 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는법

JR 아소역에서 산코버스(産交バス) 아소산서역(阿蘇山西駅)까지 40분, 종점에서 로프웨이로 4분 

케이블카 가격

편도 600엔, 왕복 1000엔

페이지

http://www.city.aso.kumamoto.jp/tourism/spot/mt_aso/

 

 

구로카와 온천(黒川温泉)

 

<출처 : 위키피디아>

 

아소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아소산을 찾는 사람들이 피로를 풀러 많이 방문하는 온천입니다. 해외 여행객들도 많이 오는 곳으로 온천거리 자체는 2시간정도면 여유있게 볼 수 있습니다.

 

표고 700미터 위치에 있으며 다노하루(田の原) 강을 따라 숙소가 줄지어 있습니다. 당일치기도 괜찮고 1박정도 료칸에서 숙박하며 온천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구로카와 온천에는 멋진 온천탕이 많습니다. 실외에 있는 광대한 바위탕, 조용히 온천을 즐길 수 있는 한적한 숙소의 대절 온천탕, 어슴푸레하고 신비로운 동굴탕등등.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가는법

아소역에서 산코버스(産交バス)로 미나미오구니마치 야쿠바(南小国町役場) 하차 약 55분 소요.

홈페이지

https://www.kurokawaonsen.or.jp/

 

 

시라카와 수원(白川水源)

 

<출처 : 위키피디아>

 

아소산 남쪽에 있는 시라카와 수원은 '일본의 명수 100선'에 지정되어있습니다. 수원의 물은 무료로 가져가는 것도 가능하니 빈패트병은 필수지참품입니다. 마이너스이온이 듬뿍 들어있어서 몸이나 마음도 프레쉬하게 해준다고 해요. 매 분당 60톤의 용수가 바닥의 모래와 함께 세카게 솟아오르고 흐르는 물소리가 끊임없이 숲 속에 울러 펴집니다.

 

맑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족욕할 수 있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여행 시간이 충분하다면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가는법

산코버스(産交バス)로 시라카와수원(白川水源)입구 하차

요금

환경관리비 100엔

홈페이지

https://www.minamiasokanko.jp/suigen-list/shirakawa-suigen.html

 

 

아마쿠사(天草)

 

<출처 : 위키피디아>

 

구마모토현의 남서부에 위치하며 '시모섬'과 '가미섬'의 본섬과 크고작은 120개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가사키현의 시마바라반도와 함께 운젠아마쿠사 국립공원에 속해 있습니다. 아마쿠사는 17세기에서 19세기의 에도시대때 금지되었던 기독교 신도가 다수 숨어지냈던 곳이기도 합니다. 기독교신앙의 전통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오오에 성당'을 비롯하여 여러 교회가 들어서 있습니다.

 

섬들을 잇는 5개의 다리는 아마쿠사 5개의 다리 통칭 '아마쿠사 오교'로 불리우며 아마쿠사의 들쑥날쑥한 리아스식 해안과 해안 곳곳에 자리잡은 섬들을 관람할 수 있는 요지이기도 합니다. 차가 있다면 아마쿠사에서 드라이브를 하며 자연을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요? 

 

홈페이지

http://www.env.go.jp/park/unzen/index.html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우마사시(馬刺し)

 

<출처 : 위키피디아>

 

구마모토현를 대표하는 명물은 마사시입니다. 마사시하면 구마모토가 생각날 정도지요. 말고기를 얇게 썰어 회처럼 생으로 먹습니다. 색깔은 소처럼 붉은 빛깔을 띄고 있어요. 으깬마늘과 파와 함께 간장에 찍어서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고기가 연해서 입에 녹는듯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구마모토에 오면 꼭 먹어야할 음식이지요.

 

<추천 맛집> 

스가노야(菅乃屋)

구마모토의 우마사시라고 하면 여기라고 불리울 정도로 22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유명인사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구마모토 번화가를 중심으로 몇군데 점포가 있어요. 목장에서 자란 신선한 말고기를 제공합니다.

주소 : 熊本県熊本市中央区城東町2-12 アンピールパーキング上通り 2F

우마사쿠라(馬桜)

엄선한 맛있는 말고기를 재료로 우마사시는 물론이고 흔히 볼 수 없는 말고기파스타나 피자등 창작요리도 맛볼 수 있습니다.

주소 : 熊本県熊本市中央区下通1-12-1光園ビル2F

 

 

타이피엔(太平燕)

 

 

구마모토에서 급식으로 나올 정도로 대중적인 현지음식입니다. 중국 푸저우(福州)의 향토요리에서 기원한다고 하네요. 원래 중국에서는 집오리의 알을 넣었는데 메이지시대에 일본에 전해진 타이피엔은 집오리알을 쉽게 구할 수 없기에 달걀을 대신 넣는다고 합니다. 새우, 오징어, 돼지고기등을 넣어서 먹습니다. 면은 투명하고 얇은 것으로 우리나라 잡채와 면은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 맛집>

코란테이(紅蘭亭)

타이피엔으로 유명한 집으로 탁한 국물과 얇은 면발이 잘 어우러지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소 : 熊本県熊本市中央区上通町1-15

카이라쿠엔(会楽園)

1933년 개업한 집으로 3대째 운영중인 식당입니다. 항상 붐비는 곳으로 농후한 국물의 맛이 특징입니다. 

주소 : 熊本県熊本市中央区 新町 2-7-11

 

 

구마모토 라멘(熊本ラーメン)

 

 

구마모토 라멘의 특징은 돈코츠 국물입니다. 거기에 마유(マー油, 볶은마늘기름)와 마늘칩등이 들어갑니다. 면은 하카타라멘에 비해서는 굵은 면발을 쓰며 닭뼈들을 국물을 끓일때 넣기도 합니다. 구마모토 시에서는 어디든지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추천맛집> 

아지센라멘(味千ラーメン)

구마모토 라멘 전문 체인점으로 일본 국내에 약 100점포, 외국에 600개가 넘는 점포가 있습니다. 한국에도 체인점이 있죠. 이 아지센 라멘의 본점이 구마모토였다는 것은 모르셨죠? 본점에서의 맛은 어떻게 다를지 비교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주소: 熊本県熊本市中央区水前寺6-20-24 

고쿠테이(黒亭)

2017년 구마모토 지역 랭킹 1위에 빛나는 라멘집입니다. 랭킹 1위라는 것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이겠죠. 항상 줄서서 먹어야하는 집이기도 합니다.

주소 :  熊本県熊本市西区二本木2-1-23

 

 

아카규동(あか牛丼)

 

 

아소의 명물로 꼽자면 바로 아카규(あか牛) 입니다. 아소분지에 있는 소들은 수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생산수량이 제한이 있다네요. 하지만 아소에 왔다며 반드시 먹어봐야할 것은 아소규동을 첫째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규동은 소고기 덮밥으로 밥공기 안에 소고기들이 들어있어요. 아소에 계시다면 꼭 먹어보길 바랍니다.

 

<추천 맛집> 

이마킨식당(いまきん食堂)

개업한지 백여년이 지난 가게로 항상 손님들로 북적북적입니다. 피크때 가면 1~2시간은 대기해야하는 곳이에요. 아카규동 가격은 1,680엔.

주소 : 熊本県阿蘇市内牧 内牧366-2

야먀야스(やま康)

자가제 미소타레를 사용하며 고추장을 연상시키는 매운 타레를 첨가해 먹어도 맛있습니다. 쯔케모노가 셀프서비스로 마음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키마구레아카규동(気まぐれあか牛丼)'이 대표메뉴입니다.

주소 : 熊本県阿蘇郡高森町大字高森319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