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규슈에서 제일 큰 도시 후쿠오카를 보유한 후쿠오카현은 즐길거리,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후쿠오카현의 관광지, 음식등 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리

 

후쿠오카현은 규슈에서 제일 북쪽에 위치하며 사가현, 구마모토현, 오이타현과 맞닿아 있습니다. 규슈지방 현중에서 인구수가 제일 많으며 현청소재지는 후쿠오카시입니다. 후쿠오카시는 규슈에서 인구가 제일많은 도시입니다. 후쿠오카시와 기타규슈시 크게 두 도시가 거점을 이루고 있습니다.  

 

후쿠오카시는 반경 200km에 부산이 있고 반경 850km에 중국 상해가 있습니다. 도쿄보다 가깝죠. 그래서 주변국가들의 왕래가 많습니다. 하카타항, 후쿠오카공항, 기타규슈항, 기타규슈공항등을 이용하여 한국이나 중국, 대만의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4,986㎢로 현 중에 29위이며

인구는 510만으로 현 중에 9위 입니다.

인구가 제일 많은 도시는 후쿠오카시(153만명), 두번째는 기타규슈시(96만명) 입니다.

 

 

2. 역사

 

후쿠오카현은 지역의 특성상 옛부터 중국대륙이나 한반도와 교류가 많아 고대부터 많은 교역이 있었고 대륙문화를 먼저 받아들였습니다. 7세기에 규슈 총독부였던 '다자이후'가 설치된 이래 후쿠오카현은 규슈지방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습니다. 천년넘게 지금까지도 규슈지역의 경제 및 정치의 중심지입니다.

 

후쿠오카의 메인 기차역이름은 하카타역입니다. 왜 후쿠오카역이 아닐까요? 예전에는 후쿠오카가 하카타로 불리는 지방이었는데 근세때부터 후쿠오카와 하카타 두개 마을이 공존했습니다. 메이지시대에 이르러 후쿠오카와 하카타는 후쿠오카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카타역하고 하카타항은 그대로 하카타를 쓰고 있지요.  

 

기타규슈시는 철강업과 제조업이 발달하여 제철소등 많은 기업이나 공장들이 밀집해있습니다. 후쿠오카현은 아이치현을 잇는 자동차제조거점도시로 구상을 추진중이아서 자동차 공장도 많이 들어서 있습니다. 후쿠오카현은 수많은 유적이 남아있는 역사와 문화의 보고이기도 하며 현재는 첨단산업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요.

 

 

3. 가는법

 

한국에서 후쿠오카현을 갈 수 있는 항공편은 엄청 많습니다. 인천-후쿠오카, 부산-후쿠오카, 인천-기타규슈 노선이 대표적입니다.

 

노선

항공사

출발시간

운항요일 

소요시간 

인천 ↔ 후쿠오카

대한항공

08:00, 14:00, 18:35

매일 3회

1시간 25분

아시아나항공 

08:45, 12:30, 18:15

매일 3회

진에어

07:15, 12:00, 15:55, 16:50

매일 4회

티웨이

10:05, 18:25

매일 2회

이스타

08:40, 14:40

매일 2회

 에어서울

13:50

매일 1회

 부산 ↔ 후쿠오카

대한항공

09:15, 17:55

매일 2회

40분

제주항공

07:15, 13:15

매일 2회

에어부산

07:35, 09:55, 14:00, 16:05, 17:55

매일 5회

대구 ↔ 후쿠오카

에어부산

13:55

매일 1회

1시간

 티웨이

 16:00

매일 1회

인천 ↔ 기타규슈

진에어

07:10, 16:10 

매일 2회

1시간 25분

부산 ↔ 기타규슈

진에어

13:25 

매일 1회

 1시간

(2018년 9월 기준)

 

규슈의 제일 큰 도시답게 왠만한 일본도시에서 갈 수 있는 항공편이 많습니다. 신칸센을 이용하면 도쿄에서 5시간, 오사카에서 2시간 40분정도 걸립니다.

 

 

 

4. 유명 관광 명소

 

후쿠오카현 BEST 관광명소 TOP5를 뽑아보았습니다.(일본사 여행사이트 주로 참조)

 

 

 

다자이후 텐만구(太宰府天満宮)

 

 

<출처 : 위키피디아>

 

다자이시에 있는 신사로 헤이안 시대(平安時代)의 학자이며 시인인 스가와라미치자네(菅原道真)를 '학문의 신'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연간 850만명 이상의 참배객들이 오며 교토의 기타노텐만구(北野天満宮)와 함께 전국텐만구의 총본사입니다.

 

입시철이 되면 많은 수험생이 찾는 곳이기도 하며 찾는 사람이 끊이질 않아 항상 북적이는 곳입니다. 신사에서는 100엔으로 길흉을 점쳐보는 제비(오미쿠지, 御神籤)를 뽑을 수도 있어요.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인접한 '규슈국립박물관'에서는 일본문화의 형성을 알 수 있는 전시도 볼 수 있어요.

 

경내에는 매화나무가 6,000그루정도 심어져있어서 매화의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신사까지 걸어가는 길에 개성있는 상점이 많아서 출출한 배를 채우거나 기념품 사기에도 좋습니다.

 

가는법

철도 : 니시테츠다자이후역(西鉄大宰府)에서 내려 도보 5분. 후쿠오카에서 약 45분정도 소요

홈페이지

http://www.dazaifutenmangu.or.jp/

 

 

캐널시티 하카타(キャナルシティ博多)

 

 

7개의 건물로 구성되어있는 쇼핑몰입니다. 200개 이상 점포가 들어서 있으며 오락시설도 다수 있어요. 시설 중앙의 선플라자 스테이지에는 거의 매일 여러가지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고 주말에는 음악라이브나 현지 TV의 채널녹화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영어로 운하를 뜻하는 Canal 이름 그대로 지하 1층에는 운하가 흐르고 있습니다. 30분마다 분수쇼가 열리며 기본적인 유명브랜드는 집결해있다고 보면 됩니다. 쇼핑뿐만 아니라 볼거리도 가득해서 쇼핑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분위기에 취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곳입니다. 야간에는 조명으로 더 황홀한 모습이 연출된다고 하네요.

 

가는법

철도 : JR 하카타(博多)역에서 도보 약 10분

버스 : 니시테츠버스(西鉄) '캐널시티하카타역'에서 도보 약 2분

홈페이지

https://canalcity.co.jp/korea

 

 

후쿠오카 타워(福岡タワー)

 

 

후쿠오카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모모치해변에 우뚝 서있으며 높이는 234m로 일본에서 제일 큰 해변타워입니다. 1989년 아시아태평양박람회에 맞춰 건설되었습니다. 반투명 거울 8,000여장으로 둘러쌓여 있어 '미러 세일(Mirror Sail)'이란 별명이 있습니다.

 

TV송신탑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관광객들에게는 전망대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123m 높이에 위치한 5층 전망대에서는 후쿠오카 시내와, 하카타만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야경 스팟으로 특이 유명한데 야경 보는 시간대에는 엄청난 대기줄을 감수해야해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서 '사랑의 자물쇠'를 걸수 있으며 여러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가는법

니시테츠(西鉄)버스로 후쿠오카타워 버스정류장 하차

오픈시간

오전 9시반~오후 10시(입장마감 9시 반)

전망대 요금

성인 기준 800엔

홈페이지

https://www.fukuokatower.co.jp/ko/

 

 

모지코레트로(門司港レトロ)

 

 

기타큐슈에 있는 모지코레트로는 JR모지코역을 필두로 그 주변의 관광 스팟을 말합니다. 1988년부터 정비를 개시해서 1995년 그랜드오픈했습니다. 관광객이 꾸준히 늘어서 2003년 맞은편의 시모노세키에서 NHK 대하드라마 '무사시' 무대가 되어 연간 255만명의 관광객이 왔다고 합니다.

 

외국무역으로 번성한 다이쇼·쇼와시대의 건물이 많이 남아있어서 클래식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길거리가 매력 중 하나입니다. 소리와 빛과 영상에 의한 영상체험이나 인형으로 재현한 역사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칸몬해협뮤지엄(関門海峡ミュージアム)나 야경을 배에서 즐길 수 있는 '모지코레트로 크루즈'도 좋습니다.

 

가는법

철도로 JR규슈 가고시마본선(鹿児島本線) 모지코역 하차

홈페이지

http://www.retro-mojiko.jp/

 

 

고쿠라성(小倉城)

 

 

고쿠라성은 현재 기타규슈시에 있으며 전국시대부터 에도시대까지 활약한 다이묘 호소카와 다다오키(細川忠興)의 성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천수각 위 전망대에서는 기타규슈의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카츠야먀공원(勝山公園)안에 위치하며 일부의 돌벽이나 해자가 당시 그대로 복원되어 있고 천수각도 재건되어 있습니다. 성안에는 시대모습이 박물관처럼 구성해놓았습니다. 역사 공부의 장소로 또한 밤에는 야경 스팟이 되는 장소지요.

 

가는법

철도로 JR 고쿠라역(小倉駅)로부터 도보 약 20분, JR 니시고쿠라역(西小倉駅)으로부터 도보 약 10분

오픈시간

오전 9시~오후 6시(11월~3월은 오후 5시까지)

요금

18세 이상 성인 350엔

홈페이지

http://www.kokura-castle.jp/

 

 

 

 

 

5. 꼭 먹어봐야 할 음식

 

하카타 라멘(博多ラーメン)

 

 

하카타라멘은 일본 3대 라면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죠. 일본 3대라면이라고 하면 보통 삿포로의 미소라멘, 기타카타의 소유라멘, 하카타의 돈코츠 라멘을 꼽습니다.

 

후쿠오카에서 유래한 라멘으로 돼지뼈(돈코츠)를 오랜시간동안 우려낸 국물과 가는면이 특징입니다. 실은 하카타라멘은 '하카타(博多)라멘, 나가하마(長浜)라멘, 구루메(久留米)라멘' 이 세 종류를 통칭하여 부른다고 합니다. 이 세 종류의 라멘은 각각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후쿠오카에서 라멘집은 넘치고 넘치는데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맛집을 꼽아보았습니다.

 

<추천 맛집>

 

신신(シンシン)

위의 라멘 사진의 가게입니다. 하카타라멘 맛집 여론조사하면 항상 TOP3 순위권이 있는 집이에요. 산뜻하고 풍미가 듬뿍담긴 국물이 인기의 비결입니다. 후쿠오카에 오면 반드시 가봐야할 인기가게에요

주소 : 福岡県福岡市中央区天神3-2-19 1F

 

하카타 잇소(博多 一双)

표면에 거품이 가득한 국물이 특징으로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가게입니다.

주소 : 福岡県福岡市博多区博多駅東3-1-6

 

 

야키카레(焼きカレー)

 

 

야키카레는 쌀밥 위에 카레소스와 치즈를 얹어서 오븐에 구운 카레라이스의 일종입니다. 야키카레의 시작은 1950년대 기타큐슈시 모지코의 사카에마치 긴텐가이(栄町銀天街)에 있던 '야먀다야(山田屋)라는 가게였습니다(지금은 폐점). 모지코는 국제교역항으로 번영한 항구인데 그 덕분에 양식문화가 빠르게 발달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야키카레'와 같은 메뉴가 탄생한 것이지요.

 

일반 카레와 다른 독특한 맛이 있는 야키카레는 모지코에 방문하면 반드시 꼭 먹어봐야할 음식입니다.

 

<추천 맛집>

 

모지코 맥주공방(門司港地ビール工房)

신선한 맥주와 모지코의 야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인기 많은 가게입니다.

주소 : 福岡県北九州市門司区東港町6-9 門司港地 ビール工房 3F

 

카리혼포(伽哩本舗)

조개, 새우등 해산물이 듬뿍들어간 시푸드 야키카레가 유명합니다. 모지코역에서 2분거리에 있어서 접근성도 좋아요

주소 : 福岡県北九州市門司区港町9-2 阿波屋ビル2F

 

 

멘타이코(明太子)

 

 

멘타이코는 한국어로 명란젓입니다. 맛은 한국 명란젓보다는 조금 덜 짜고 담백한 느낌입니다. 후쿠오카현의 특산물 중 하나로 마트에서나 식당에서나 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지인들의 식탁에 많이 올라가는 음식이죠.

 

멘타이코 전문점이 후쿠오카에는 많이 있습니다. 일본의 명란맛이 궁금하다면 먹으러 가봐야겠죠

 

<추천 맛집>

 

후쿠타로(福太郎)

깊은 맛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가게입니다. 한결같은 맛으로 독자적인 방법으로 만드는 멘타이코는 현지인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소 : 福岡県福岡市中央区渡辺通5-25-18 天神テルラビル 1F

 

후쿠야(味の明太子ふくや)

멘타이코면 후쿠야라고 할 정도로 현지인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가게입니다. 멘타이코의 매운맛이 4종류가 있어서 입맛에 맞춰 먹을 수 있습니다.

주소 : 福岡県福岡市博多区中洲2-6-10

 

 

모츠나베(モツ鍋)

 

 

 

모츠나베의 모츠는 소나 돼지의 내장입니다. 한국의 곱창과 재료가 비슷하죠. 후쿠오카시의 향토요리로서 시작하여 현재는 일본 어디에서나 맛볼 수 있는 나베요리입니다. 

 

후쿠오카에서 제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내장과 부추를 알루미늄 냄비에 간장맛으로 만든 것이 효시로 1960년대에는 참기름에 고추를 볶아 내장을 넣고 양념용 조미료와 파를 넣어 전골형태로 먹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호르몬야키' 라고도 불리웁니다. 모츠나베의 고향 후쿠오카에서 원조의 맛을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요?

 

<추천 맛집>

 

잇케이(一慶)

모츠나베의 인기점으로 가게안에는 각계의 저명한 인사들의 사인이 걸려있습니다. 특히 '원조 아부리 모츠나베(元祖炙りモツ鍋)'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1인 990엔으로 가격도 나쁘진않아요.

주소 :  福岡県福岡市中央区春吉2-10-14

 

모츠코(モツ幸)

모츠나베인데 연하게 푹끓인 맛있는 모츠와 양배추도 국물과 잘 조화되는 맛이 일품입니다. 후쿠오카현 이외에서 출점의뢰가 오는데 모조리 거절하고 있다고 하네요. 즉 이 맛은 후쿠오카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주소 : 福岡市博多区綱場町7-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