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쿄는 일본 수도이자 정치, 경제의 중심지인 심장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도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쿄도(東京都)의 구성

도쿄 여행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도쿄가 어떤 곳인지 알아 봅시다.

일본의 행정구역은 1도(都) 1도(道) 2부(府) 43현(県)입니다. 그 중 1도(都)는 도쿄도(東京都)가 유일해요. 한국에 특별시가 서울밖에 없는 것과 비슷하죠.

 

<출처 : 위키피디아>

 

도쿄도(東京都)는 이와 같이 이루어져 있어요. 우리가 흔히 여행하는 도쿄는 오른쪽의 노란부분이며 23개의 특별자치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서울은 25개 자치구가 있어요. 23구의 인구는 약 920만정도이고 도쿄도의 총 인구는 약 1,300만명 정도입니다.

 

도쿄에는 국가의 상징인 천황이 고쿄에 살고있고, 국회의사당, 정부청사 등도 다 도쿄에 있습니다. 에도시대때 전까지는 도쿄는 시골에 불과했지만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이 곳에 에도막부를 세우면서 일본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17세기부터 현재까지 약 500년 가까이 일본을 대표하는 도시가 되어온거죠.

 

 

공항에서 도쿄 도심으 이동하기

 

도쿄의 대표적인 지역과 관광지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한번쯤 들어보신 곳이 많죠? 도쿄 서쪽에 신주쿠와 시부야가 있고 도쿄역이 있는 도쿄중에서도 중심부에 쇼핑천국 긴자가 있습니다. 숙소를 잡으시려면 신주쿠나 시부야 또는 긴자쪽을 추천합니다. 도쿄는 교통이 잘 되어 있어서 사실 어디에 숙소를 잡아도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위 지도를 보면 도쿄로 가기 위한 관문으로 두 공항이 있습니다. 바로 하네다 공항나리타 공항.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도심까지는 약 70킬로정도로 서울과 인천공항 거리와 비슷하고 하네다 공항은 김포공항처럼 도심 근처에 있습니다.  지도만 봐도 나리타 공항은 굉장히 멀어보이죠? 하네다 공항은 도쿄와 요코하마의 중간부근에 있고 시내까지 접근성이 무지 좋습니다. 나리타공항으로 가려면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야하고, 하네다공항으로 가려면 김포공항에서 비행기를 타야합니다. 인천-나리타, 김포-하네다 라는 공식이 있죠. (인천-하네다 노선도 드물지만 있긴있어요)

리무진 이용하시는 분도 있지만 대다수가 전철로 이동합니다.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도심 가기

나리타 공항에서 우에노까지는 케이세이(京成)선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스카이라이너를 이용하면 약 45분만에 갈 수 있으며 (요금 2,465엔),

일반 케이세이 특급열차를 타면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요금 1,025엔). 여기서 특급이라하면 일반 열차인데 모든역 정차하는 것이 아닌 주요역에 정차하는 겁니다.

나리타에서 신주쿠까지는 JR 나리타익스프레스를 타면 한번에 가며 1시간 25분이 걸려요(요금 2,990엔).

일반열차를 타고 가는 경우 환승해야하며 1시간 40분정도가 걸립니다(요금 1,300엔정도)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도심 가기

하네다에서 도심까지는 케이큐(京急)선을 타고 시나가와(品川)역으로 가서 JR 야마노테센으로 갈아타서 가는 방법(약 610엔),

모노레일을 타고 하마마츠쵸(浜松町)에가서 JR 야마노테센을 타는 방법 두가지가 있어요.

신주쿠나 긴자까지 약 40분~50분정도 소요됩니다.

 

 

도쿄 철도 이용하기

도쿄에서 이동은 철도가 제일 좋습니다. 서울에는 버스 전용차선도 있고 시내버스가 장거리 구간도 많아서 버스가 오히려 편할 수 있는데 도쿄는 시내버스가 장거리 구간이 거의 없습니다. 단거리 구간도 기사가 굉장히 천천히 가서 답답할때도 있어요. 대신 엄청 친절합니다. 도쿄에서는 무조건 전철이나 지하철입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은 국철입니다. 그래서 지하철간 환승시 추가요금도 들지 않아요. 하지만 일본은 국철과 사철이 같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민자고속도로가 철도에도 있다고 보면 되요. 국철과 사철끼리는 환승할인이 안되며, 사철끼리도 다른 회사면 역시 환승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국철은 JR(Japan Railways)로 표기되며 야마노테센, 츄오센등이 유명하죠. 도쿄메트로는 지하철로 도쿄 구석구석을 연결하고 있어요. 사철은 도쿄 중심에서 교외로 뻗어나가는 노선이 많으며 세이부선, 게이오선, 오다큐선 등이 있습니다.

 

도쿄의 철도 노선을 한번 봐볼까요?

 

어마어마합니다. 노선 수나 이용객 수 전부 세계 1위 입니다. 도쿄에 1년 살때 신주쿠에 출퇴근하면서 신주쿠역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기까지 보름이 걸렸습니다. 그만큼 복잡하고 많이 헷갈립니다. 

 

철도 이용시 주의사항으로는

- 같은 이름의 역이더라도 회사에 따라 출입구가 다르다. JR신주쿠역과 세이부 신주쿠역은 전혀 다른 곳에 있음

- 다른 회사간 환승할인이 안된다.

- 차내에는 엄청 조용하다. 통화는 자제하라는 방송이 자주 나온다. 

- 보통열차, 쾌속 열차가 있다. 쾌속열차는 급행열차 같은 것으로 주요 역만 정차한다. 장거리를 갈 경우 시간 절약을 위해 쾌속열차를 추천

  하지만 스카이라이너, 도쿄 익스프레스처럼 특급열차는 배로 비쌈. 창가를 따라 자리가 배열되어있는 일반적 지하철이면 보통이든 쾌속이든 금액 동일

 

<일반적으로 쾌속, 준쾌속, 보통 열차가 있음>

 

 

도쿄 교통 패스

일본이 교통비는 엄청 비쌉니다. 그래서 관광지 여기저기를 다닐때 일일 무제한 패스 등을 가지고 있으면 살인적인 교통비에 부담이 확 줄어들어요. 철도패스 버스패스 다 있긴한데 도쿄에서는 주로 철도를 이용하니 버스는 빼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교통패스 소개합니다.

 

도쿄 서브웨이 티켓(Tokyo Subway Ticket)

 

24시간, 48시간, 72시간 권이 있으며 도쿄 메트로 전 노선 및 도에이 지하철 전 노선에 사용가능합니다. 시간제여서 도쿠나이패스보다 더 효율성이 높습니다. 도쿠나이패스는 오후 3시에 처음 개시하면 그날 12시밖에 못쓰는데 이 패스의 24시간 티켓은 다음날 오후 3시까지 쓸 수 있어요

 

도쿄메트로 노선입니다. 오다이바를 제외한 도쿄를 거의 커버합니다. 도쿄 내에만 다닐 경우에는 이 패스만으로도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가격입니다.

24시간 티켓은 성인 800엔

48시간 티켓은 성인 1,200엔

72시간 티켓은 성인 1,500엔  

 

 

JR 도쿄 시내 패스(도쿠나이 패스)

도쿄 23구 내의 JR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일권은 750엔

패스 적용구간을 벗어나서 내리는 경우에는 하차지에서 매표원에게 얘기해서 추가구간의 요금을 내면 되고

반대로 패스 적용구간을 벗어난 곳에서 타서 패스 유효구간에서 내리는 경우 추가구간 만큼의 티켓을 구매해서 타고 오면 됩니다.

 

하지만 1일권이라 오전 6시에 이용하거나 오후 6시에 처음 이용해도 한번 티켓을 사용하면 해당일 밤 12시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지브리스튜디오를 가려고 하면 미타카역에서 내려야하는데 이 패스는 한정거장 전 니시 오기쿠보까지 유효합니다. 니시 오기쿠보에서 미타카역까지 아쉽지만 한정거장의 추가요금을 내야하는거죠. 약 150엔정도 추가요금이 나옵니다. 신주쿠에서 미타카역으로 이 패스로 가는경우 미타카역에서 내려서 개찰구 직원에게 패스를 보여주면 추가요금을 내고 나올 수 있으며 미타카역에서 신주쿠로 가는 경우 미카타에서 니시오키쿠보까지 티켓을 사고 쭉 온 다음에 신주쿠에서 내릴때는 이 패스를 이용해 개찰구에서 나오면 됩니다.

 

 

도쿄 1일승차권(東京フリーきっぷ)

도쿠나이패스와 도쿄서브웨이 티켓을 합쳐놓은 것과 비슷합니다. 도쿄 23구내의 JR노선 그리고 도쿄메트로와 도에이의 모든 노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성인 1,590엔입니다.

 

닛포리-도네리 라이너와 도에이버스 모든노선(심야, 좌석버스 제외) 이용 가능해요. 도에이 버스로 오다이바까지 이용 가능하지만 가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유리카모메로는 13분이면 도착할 것은 버스타면 30분이 넘게 걸리기도 해요.

 

아래는 각각 패스의 일본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도쿄 서브웨이 티켓 홈페이지

도쿠나이패스 홈페이지

도쿄 1일 승차권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 야마노테이선을 주로 이동하며 하루에 5번 이상 이용할 경우에는 도쿠나이패스 추천

- 2~3일 정도 도쿄시내 여기저기 구경할 계획이면 도쿄 서브웨이 티켓을 추천(하루에 최소 3번 이상은 사용해야함)

- 앞의 두개 패스는 오다이바까지 적용되지 않음

- 디즈니랜드, 하네다공항, 지브리스튜디오는 전 구간 커버가 되지 않음

 

도쿄 여행 정보는 계속 이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