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 600여년간 조선의 수도로 조선시대 유적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통과 현대가 조회되는 도시입니다. 서울에는 수많은 관광지가 있는데 역사 유적지를 중심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경복궁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는 바로 경복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얼굴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도 경복궁은 방문 1순위입니다. 경복궁은 조선 왕조 최초의 궁궐로 1395년에 완공되었으며, 개국공신 정도전은 새 왕조가 큰 복을 누려 번영할 것이라는 의미로 경복궁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근정전은 국보 제 223호로 각종 즉위식을 거행했던 왕실의 행사장이었으며, 경회루는 국보 제 224호로 조선시대에 연회를 하던 곳입니다. 경회루 내부관람은 사전예약을 해야합니다. 

화려하지는 않으냐 격조 높은 건축물과 정원이 어울리는 경복궁에서는 오디오 가이드 같은 해설을 들으며 감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디오투어 어플 tourlive에 경복궁 해설이 있기에 그것을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취타대의 행진과 수문장의 교대의식도 빠질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매년 일정기간에는 야간 개방을 진행합니다. 야간 개방시 인원은 일 2천명으로 제한되며, 인터넷으로 예매 가능합니다. 2020년에는 9월 16일~12월 18일까지 야간개방을 실시합니다.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동계 오후 5시까지, 매주 화요일 휴궁)

입장료

성인 3000원

덕수궁

덕수궁은 경복궁과 함께 서울을 대표하는 궁궐입니다. 조선 초기에 지어진 것으로 임진왜란 이후 선조가 왕의 거처로 쓰면서 궁이 되었습니다. 임진왜란 이후 경복궁이 불에 타서 파손되었는데 이때 덕수궁이 왕의 거처로 쓰인 것입니다.  광해군, 인조, 고종이 즉위한 곳이기도 합니다.  

덕수궁 입구에서는 왕궁수문장교대식이 행해집니다. 조선시대에 행해졌던 궁성문 개폐의식, 궁성 수위의식, 순라의식 등을 바탕으로 시행되며 매일 3회(11:00, 14:00, 15:30) 행해집니다. 수문장과 포토타임을 가질 수 있으며, 전통의상도 입어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덕수궁 뒷편의 덕수궁 돌담길도 꼭 걸어보세요. 한적하고 여유로운 도심의 공기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9시(매주 월요일 휴궁)

입장료

성인 1000원

창덕궁

한국을 대표하는 궁궐 중 하나인 창덕궁은 국보 225호로서 1405년 경복궁의 이궁으로 동쪽에 지어졌습니다. 임진왜란때 모든 궁궐이 소실되어 광해군때 재건되었으며 1867년 흥선대원군에 의해 경복궁이 중건되기 전까지 조선의 법궁 역할을 하였습니다. 옆에 있는 창경궁과 비교가 되는데 창경궁은 1484년 정희왕후, 안순왕후, 소혜왕후 3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한 별궁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임진왜란 이후 불타 없어진 경복궁이 재건되지 않았고 창덕궁과 창경궁이 재건되어 창덕궁이 정궁의 역할을 하고 창경궁은 왕실의 생활공간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정전인 인정전을 중심으로 낙선재까지가 기본 관람코스 입니다. 창덕궁 후원에 들어서는 입구에 큰 연못이 있는데 왕실의 정원으로 부용지라고 불립니다. 후원 특별관람은 별도 인터넷 예약이 필요합니다. 경복궁과 대비되게 새와 자연이 있는 한국 궁궐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궁)

입장료

성인 3000원(후원 관람 5000원)

 

인사동

우리나라을 대표하는 거리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거리입니다.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많은 외국인이 찾기도 하는 곳입니다. 일제강점기 말부터 인사동에는 골동품 상가가 밀접해 있었으나, 현재는 골동품상을 중심으로 화랑과 갤러리, 전통 맛집들이 가득합니다. 골목골목을 누비다보면 자신만의 인생 플레이스를 찾을 수도 있어요. 연중무휴 전시회가 있어서 다양한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한국의 정취를 진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용산에 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립박물관으로 규모로만 따지면 세계에서 6번째로 큰 박물관입니다. 본관은 동관과 서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상 1층, 지상 6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시 공간은 3개 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3층은 중·근세관/선사고대관/기획전시실 , 4층은 서화관/기증관, 6층은 조각·공예관/아시아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외부에는 공원과 조각 조형물등이 있으며, 천천히 걸으며 사색하며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특별전도 매주기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촌역과 연결되어 있어서 접근성이 뛰어나며, 상설전시는 무료, 기획전시는 유료입니다.  

이용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수,토 오후 9시까지)

입장료

무료

N서울타워

서울의 랜드마크이기도 한 N서울타워는 남산 정상에 위치한 TV 송출 타워입니다. 1971년에 완공되었으며 1980년 처음 일반에 개방하였고 서울의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도보 또는 케이블카를 타고 갈 수 있으며, 야경의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4~5층은 전망대이고, 7층에는 프렌치 레스토랑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해지기 1시간 전쯤에 가면 낮과 밤의 서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연인끼리 가족끼리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전망대 이용시간

오전 10시~오후 11시(토요일 자정까지)

전망대 입장료

성인 11000원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은 대한민국을 지켜온 항쟁과 전쟁에 관한 기록이 담겨져 있는 곳입니다. 1994년에 개관하여 옥내전시실은 호국추모실, 전쟁역사실, 6·25 전쟁실, 해외파병실, 국군발전실, 대형장비실 등 6개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옥외전시실에는 거북선과 전투기 등 대형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외세의 침략을 무수히 받았는데, 과거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선조들의 희생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이 유지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료관람이며, 전시관이 넓어서 관람을 다 마치는데 꽤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

 

광장시장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입니다. 1905년도에 동대문시장으로 생겨나서, 1960년대 이후에 광장시장이라 불렸습니다. 광장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청계천 3,4가에 있던 광교와 장교 사이에 위치한다고하여 광장시장이라고 붙여졌습니다. 1층은 길거리 음식을 파는 상점, 2층은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층에서는 한복이나 침구같은 혼수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수입구제상가에는 독특한 아이템들이 넘쳐나서 젊은사람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녹두빈대떡으로도 유명하며, 1층 곳곳에 유명한 맛집도 자리잡고 있어요.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6시(매주 일요일 휴무, 먹자골목 오후 11시까지 연중무휴 영업)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 필동의 남산골 공원에 있는 한옥마을은 1989년 남산골의 제모습 찾기작업으로 제각기 흩어져있던 5채의 전통가옥을 이전하여 마을을 조성하여 1998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북촌 한옥마을은 한옥 내부에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어서 안쪽은 보지 못하지만, 남산골 한옥마을은 내부를 속속들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정취를 체험하기 좋은 곳으로 결혼식을 전통혼례식으로 하는 행사를 볼 수 있으며, 전통놀이체험도 가능합니다. 국악을 들으며 남산을 보며 공원을 거닐 수도 있어요. 충무로역 4번출구에서 도보 3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24시간 개장(매주 월요일 휴무)

입장료

무료

서울숲

서울 성동구 뚝섬에 있는 서울숲은 5가지 테마로 조성된 공원으로 문화예술공원, 체험학습원, 생태숲, 습지생태원, 한강수변공원의 특색 있는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5년도에 문을 연 이후로 서울 시민들을 위한 휴식터가 되고 있습니다. 자연체험학습원에는 지킴이 숲과 곤충식물원이 있으며, 곤충식물원 2층에는 나비정원이 있습니다. 공원이 매우 크며, 사슴이나 토끼들 구경하는 재미도 있고, 울창한 나무와 연못을 보면서 산책하기에도 제격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주차는 5분에 150원이나 주말에는 꽉차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시간

생태숲 : 오전 5시 30분~오후 9시 30분

곤충식물원 : 오전 10시~오후 5시(매주 월요일 휴관)

나비정원 : 오전 10시~오후 5시(5~10월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