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양주는 구 양주군의 남쪽 지역이라는 뜻으로, 1980년 양주군과 분리되면서 남양주시로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남양주는 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있으며 축령산, 천마산 등이 있어서 자연경관이 뛰어납니다. 남양주에서는 어디를 가봐야 할까요? 남양주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관광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산 정약용 유적지

남양주는 다산 정약용의 생이 시작되고 끝난 곳입니다. 정약용 선생이 태어나 유년기를 보냈고, 벼슬과 유배생활 끝에 다시 돌아와 여생을 마친곳으로 정약용이 살던 곳은 현재 유적지가 되었습니다. 다산 정약용 유적지는 정약용 선생의 생가와 묘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화성의 축조에 사용된 거중기와 녹로 및 선생이 집필한 경세유표와 목민심서를 새긴 동판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실학박물관에는 다산선생의 일대기를 위주로 구성되어 정약용 선생의 실학정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변에 예쁜 한옥 카페, 강가 생태공원 산책길 등도 있어서 날씨 좋은 날에 하루정도 날잡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산생태공원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는 다산생태공원은 다산 유적지 주변으로 조성된 공원이며, 다산 정약용의 일생을 삽화로 볼 수 있으며, 산책하기에도 좋은 길입니다. 걷기 좋게 길도 잘 조성되어 있고 강을 보면서 조용히 사색에 잠길 수 있습니다. 가을에 방문하면 무성한 억새풀이 인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여름에 방문하면 무수한 연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부지가 넓으며, 생태식물, 연꽃바다 등 넓은 공원이 테마별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 주차장도 무료입니다. 

봉선사

봉선사는 천년이 넘은 고찰입니다. 봉선사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사찰입니다. 고려 광종 20년인 969년에 승려 탄문이 운악산 자락에 절을 창건하고 운악사라고 부른 것이 봉선사의 전신이라고 전해집니다. 조선 예종 때인 1469년 봉선사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중간에 전쟁 등으로 화재피해를 입고 중건되었습니다. 주차장도 넓고 절 앞에 광릉수목원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연꽃축제로도 유명하며, 템플스테이를 하려는 분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주차료는 무료이나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기에 주차하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입장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수종사

남양주시 조안면의 운길산(해발 615m) 중턱에 자리 잡은 사찰로, 두물머리가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조선 세조가 피부병을 고치기 위해 금강산을 다녀오다가 이 곳에서 하룻밤을 지내는 중 바위굴에서 떨어지는 물방울 소리가 종소리처럼 울려나와 이곳에 절을 짓고 수종이라고 이름 지어졌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세조는 5층의 돌계단을 쌓아 터를 닦고 절을 지어 16나한을 봉안하는 한편, 5층 석탑을 세우도록 하였습니다. 수종사 바로 아래까지 차량진입이 가능해서 접근성이 좋아 편안하게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산 아래에 주차하게 되면 1시간 정도 걸어서 올라가야 합니다. 

축령산자연휴양림

축령산은 해발 886m로 남양주시와 가평군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서울에서 1시간 위치에 있으며 다양한 등산로와 함께 울창한 잣나무 숲에는 숲속의 집 등 각종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자연과 함께 숨쉬며 스트레스와 지친 심신을 말끔히 씻고 즐거움과 편안함을 더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서리산 정상에 연분홍터널로 이루어진 약13,000㎡의 철쭉군락지와 사계절 푸른 수십년생의 아름드리 잣나무림이 유명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한적한 여행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으로 1박하기에도 좋습니다. 숙박시에는 예약은 필수에요.

입장시간

오전 6시~오후 6시

입장료

성인 1000원(주차비 2000원 고정)

물의 정원

경의중앙선 운길산역 근처로 북한강이 흐르는 바로 옆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2012년 한강 살리기 사업으로 조성한 484,188㎡의 광대한 면적의 수변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북한강 변 들머리의 물마음길과 강변산책길을 있는 아치형의 다리는 독특한 형상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끕니다. 봄에는 양귀비, 가을에는 코스모스로 유명합니다.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따라 조깅을 즐기고 라이딩 즐기기에 좋으며, 지인들과 연인들과 피크닉으로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주차장이 꽉찹니다. 주차장이 협소하다면 맞은편에 제2주차장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입장시간

오전 6시~오후 6시

입장료

무료(주차비 무료)

홍유릉

홍릉은 대한제국 1대 고종 황제와 명성황후 민씨의 능입니다. 유릉은 대한제국 2대 순종 황제와 첫 번째 황후 순명황후 민씨와 두 번째 황후 순정황후 윤씨의 능입니다. 조선 왕릉의 정자각(丁字閣) 대신 정면 5칸, 측면 4칸의 침전을 세웠으며, 양쪽으로 문무석을 세워 홍살문까지 기린·코끼리·해태·사자 등의 석수를 세웠는데 중국 명나라 황제능의 제도를 따라 조성된 황제릉입니다. 대한제국의 역사를 느낄 수 있으며, 산책로 조성이 잘되어 있고 잔디가 넓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홍릉과 유릉을 본 후 뒤편에 있는 덕혜옹주릉까지 보면 좋습니다. 

입장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입장료

성인 1000원

 

어린이비전센터

전국 최초의 어린이 감성체험시설로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체험(전시), 놀이, 교육을 통해 스스로 미래를 꿈꾸고 나가도록 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체험전시실, 사계절썰매장, 라바파크 등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감성놀이터가 있고 유아(단체)를 위한 각종 놀이 및 만들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놀이기구도 있습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짜임새 있으며,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이 놀기 적당한 곳입니다. 

입장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체험전시실 : 만12세 이하 5000원, 만13세 이상 2500원

라바파크 : 만12세 이하 10000원, 만13세 이상 6000원(토요일, 공휴일 1000원 추가)

사계절썰매장 : 만12세 이하 7500원, 만13세 이상 9000원

미호박물관

한강변에 위치한 미호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공룡도 보고 산책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지구 최초의 생명체 화석인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비롯하여 고생대, 중생대 시대의 동물, 식물 화석들을 다수 소장하고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비롭고 다양한 광물, 곤충 표본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속 회색 도시를 벗어나 초록의 자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시관 1층은 VR영상체험관 , 2층은 체험학습관, 동물표본관 3층은 광물관, 화석관, 식물화석관, 야외는 미호동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장료에 음료 교환권 1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장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입장료

성인 9000원

남양주 한강공원 삼패지구

경기도 남양주시 한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삼패공원은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등 운동을 즐기기 좋으며, 총 20km에 이르는 남양주 다산길의 출발지이기도 합니다. 공원안에는 풋살구장, 인라인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있고, 매주 토요일에는 점프벼룩시장이 열립니다. 4~10월에는 음악분수가 가동이 됩니다. 코스모스, 국화, 자작나무숲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계절마다 다양한 꽃을 볼 수 있으며, 서울 한강공원보다 북적이지 않아서 조용하게 휴식을 즐기기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