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원은 경기도의 도청소재지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 화성이 있는 역사적인 곳입니다. 유명한 화성 말고도 볼 곳이 가득한 수원에서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여행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원 화성

수원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수원 화성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와 장안구에 걸쳐 있는 길이 5.52킬로미터의 성곽입니다. 1963년 사적 3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조선 정조때인 1794년 착공해서 1796년 준공되었습니다. 다산 정약용이 고안한 거중기가 사용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화성에는 동서남북으로 남문, 서문, 북문, 동문 4개의 성문이 있습니다. 장안문은 화성의 북문이자 정문이며, 장안문은 화성의 남문, 창룡문은 화성의 동문, 화서문은 화성의 서문입니다. 수원화성은 거중기, 활차, 녹로 등 신기재의 발명과 활용, 동서양 축성술을 집약한 축성방법 등 18세기 과학과 건축, 예술을 살필 수 있는 대한민국 성곽 건축사상 가장 독보적인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도 옛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시간이 된다면 성곽둘레길 전체를 둘러보면 좋습니다. 천천히 걸으면 3시간 남짓 소요됩니다. 

 

수원화성은 개방형이며, 관람시간 후에는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박물관과 미술관을 모두 돌아보려면 수원화성 통합권을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통합권 가격은 성인 기준 3500원이에요.

입장시간

오전 9시~ 오후 6시(동절기 오후 5시)

입장료

성인 1000원

화성행궁

행궁은 왕이 지방에 거동할 때 임시로 머물거나 지방에 별도의 궁궐을 마련하여 임시 거처하는 곳을 말합니다. 화성행궁은 조선 정조 13년(1789)에 정조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무덤을 수원부 읍치 자리로 옮기고, 원래 수원부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옮겨 오면서 관청으로 사용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왕이 수원에 내려오면 머무는 행궁으로도 사용했습니다.

화성행궁은 조선 시대 전국에 조성한 행궁 가운데서 가장 돋보이는 규모와 격식을 갖추었습니다. 화성행궁은 일제강점기인 1911년부터 병원과 경찰서로 쓰이기 시작했고, 1920년대 병원 건물이 신축되며 대부분 파괴되었습니다. 현재는 낙남헌과 노래당만 본래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성행궁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정조대왕의 모습을 담은 정전은 보물로 지정되어 있고, 옛스러운 건물과 이쁜 카페들도 많아서 데이트 또는 가족나들이 코스로도 좋습니다. 

입장시간

오전 9시~ 오후 6시

입장료

성인 1500원

방화수류정

수원화성에 있는 각루는 동북각루, 서북각루, 서남각루, 동남각루 등 4개 입니다. 서남각루는 화양루라 하고, 동북각루는 방화수류정이라 합니다. 높은 지형에 조영되어 있는 방화수류정은 석재와 목재, 전돌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정자의 기능을 고려하여 조영된 건물입니다. 1794년 완공되었으며, 현재 보물 제 170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주변감시와 지휘라는 군사적 목적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조선시대 정자건축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성곽과 함께 보는 경치는 아름답습니다. 야경이 특히 더 아름다우니 밤에 방문하는 것도 좋아요.

 

연무대

화성에는 서장대와 동장대 두 곳이 있습니다. 동장대는 연무대라고 불리며 무예를 수련하는 공간이었습니다. 1795년에 완공된 건물입니다. 이곳의 지형은 높지 않지만 사방이 트여 있고 등성이가 솟아 있어서 화성의 동쪽에서 성 안을 살펴보기에 가장 좋은 곳입니다. 연무대에서는 성곽걷기, 국궁체험, 화성어차 탑승을 해볼 수 있습니다. 국궁체험은 2000원으로 실제로 활쏘기도 해볼 수 있습니다.

 

화성행궁에서 연무대까지 1.3km정도 떨어져 있는데 화성어차를 타고 이동하면 편리합니다. 화성어차는 매일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30분 간격으로 수원화성일대를 순환하며 가격은 성인 4000원, 어린이 1500원입니다.

입장시간

오전 9시~ 오후 6시(동절기 오후 5시)

입장료

성인 1000원

수원화성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은 정조시대의 문화와 더불어 화성의 우수성을 심도 있게 알려주는 전문 박물관입니다. 전시 공간은 화성의 축성 과정을 알려주는 화성축성실, 화성의 다양한 문화를 보여주는 화성문화실, 수원화성과 관련된 야외 전시 공간 등 크게 세 곳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체험실과 영상교육실, 교육실 등의 교육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은 무료이며, 입장료도 무료입니다. 당시 서민들의 삶의 모습들과 건축물들을 작은 모형들로 만들어 전시해 놓았으며 영조, 정조, 사도세자의 어필들도 보관되어 있습니다. 화성행궁에서 걸어서 300미터 정도 걸리며 이곳에 주차해 놓고 화성구경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입장시간

오전 9시~ 오후 6시(매월 첫째주 월요일 휴관)

광교호수공원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며 아름다운 수변공간인 어반레비와 함께 6개의 테마를 가진 둠벙으로 어우러져 여러가지 새로운 문화를 담은 국내 최대의 도심 속 호수공원입니다. 도시안의 아늑한 휴식과 산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어요. 총 6.5km의 순환보행로와 도심 속 힐링 공간인 가족캠핑장,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다목적 체험장, 가족단위의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행복한 들 여러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신대호수 한바퀴를 천천히 돌면 1시간 정도 걸리며, 운동 및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야경보기도 좋아요. 주말에는 사람이 많아 혼잡합니다.

해우재 문화센터

수원시 화장실 문화전시관 해우재는 사찰에서 화장실을 일컫는 해우소에서 비롯된 것으로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시대의 발전과 같이 화장실 문화의 발전모습이 재현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 문화공원으로 공원에 들어서면 임금의 휴대용 변기 매화틀, 제주도의 친환경 화장실 통시 변소, 배설물을 담아 나르던 용기 용장군 과 지게, 용변을 보는 어른과 아이 조형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 2층은 어린이 체험관으로 똥을 주제로 한 전시관으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입장시간

오전 10시~ 오후 6시(동절기 오후 5시,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2015년 10월 8일 개관한 미술관으로 전통과 현대의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지역작가를 후원․발굴하고 국내외 새로운 미술경향을 소개합니다. 역사적 장소에 들어선 미술관이니만큼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가장 중요시하여 시민들의 쉼터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층 제 1~3 전시실, 2층 제 4~5 전시실 총 5개의 갤러리로 구성되어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미술관 라이브러리'는 모든 시민들에게 무료 개방됩니다. 

입장시간

오전 10시~ 오후 7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성인 4000원

삼성이노베이션 뮤지엄

국내 최대 규모 전자산업사 박물관으로 전자산업이 이루어낸 눈부신 성과와 혁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1관에서는 전기, 조명, 통신, 라디오, 가전 분야 발명가의 혁신 정신과 에피소드, 진귀한 발명품이 전시되며, 2관에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의 발전상과 과거 혁신적인 제품이 전시됩니다. 3관은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과 미래의 모습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관과 영상관이에요. 삼성전자 역사에 대해 잘보여주고 있으며 전자산업의 역사를 실물 및 에니메이션과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평일은 사전예약제이며, 주말은 비예약제로 자유관람 가능합니다. 

입장시간

오전 10시~ 오후 6시

입장료

무료

못골종합시장

못골전통시장의 못골이라는 이름은 연못이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행정구역 명칭인 지동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수원 구도심에서 위치한 생활밀착형시장으로, 팔달문 인근의 9개 시장 중 하나입니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자연스레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2008년 '문전성시 프로젝트' 를 통해 문화가 접목된 새로운 재래시장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아케이드도 있고, 활기가 있는 재래시장으로 다양한 식료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맛집도 많아서 보는재미, 먹는재미 둘다 느낄 수 있는 곳이에요.

반응형